Study/Youtube

[youtube][기업분석] 네이버 기업 분석

bisi 2020. 4. 26. 19:23

네이버 기업분석 관련된 동영상 중 직무 관련없이 전반적인 이야기를 잘 정리해주신 유투브 동영상을 정리해보았다.

 

유투브 출처 : https://youtu.be/fX1C61IU-C0?t=50

 


 

1. 개요

 

네이버의 정체성 녹색, 탐험

처음에 네이버가 검색 시장에 나왔을때 탐험가의 모자가 컨셉

 

기업분석 요약 

 

 

2. 성장 히스토리 

2002년 10월 코스닥 상장

2008년 11월 유가 증권시장(KOSPI) 주식을 이전 상장 함.

2013년 인적분할 진행, 네이버와 한게임이 분류됨, 존손법인 네이버, 신선법인 구) 엔에이치엔 엔터에인먼트

2013년 8/29 유가증권시작(KOSPI)에 각각 변경 상장 및 재 상장

 

네이버 포털서비스 발전 견인

네이버 출신들이 나와서 벤처기업을 세우고 성장하는 상생의 생태계가 네이버부터 시작하게 되었다.

 

3. 기업분석

크게 보면 네이버 (검색포털)과 라인(글로벌 모바일메신저)로 나눌 수 있다. 

라인은 일본,뉴욕에 상장할 만큼 큰 규모를 차지한다. 

 

1) 네이버

인터넷 검색 포털 -> 하지만 지금은 검색 포털을 넘어 플랫폼 기업, 더 큰 시장 구축 

 

  • AI 기반 기술 도입 및 콘텐츠 확대를 통해 커머스 플랫폼 확장, 동영상 강화 등 기존 사업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으며, 음성, 이미지 기반의 새로운 이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 커머스 플랫폼= 쇼핑,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을 많이 함. 네이버 페이 간편한 결제 과정. 네이버가 페이 시장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음. 
  • 이러한 노력을 통해 이용자에게는 성공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기술 플랫폼으로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2) 라인

  • 컨셉 : 사람과 기업, 서비스를 연결하고 일상의 다채로운 즐거움 선사 
  • 일본(페이서비스 투자 ↑ ), 대만, 태국(국민메신저 ...)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 
  • 우리나라에서는 라인이 후발주자. 카카오가 사용규모가 큰 우리나라. 네트 워크 효과로 인해 카카오에 밀려있는 상황.
  • 네트워크 효과(어떤 상품에 대한 수요가 형성되면 다른 사람들의 수용에 영향을 주는 효과)
  • 핀테크를 포함한 미래 신기술에 투자. 현금이 필요 없는 시대와 커머스 시장과 맞물림.
  • 네이버를 알기 위해 핀테크 이해 필요 

 

4. 기타 서비스

  • 네이버 웹툰, V-LIVE(유투브하고는 차별성이 있다.), BAND (폐쇠형 모바일 커뮤니티), SNOW(AR카메라)
  • 현재까시 성공적인 시장점유율 확대로 신규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5. 네이버 주요 사업 부분 ( 5가지)

* 라인웍스 : 사내 시스템

 

주요 수익은 비즈니스 플랫폼, 수익은 약 2조 4천억원...

카카오, 라인, 아마존등 다양한 미디어 회사들은 광고 시장의 연관성 주목! 광고시장 이해는 필수 !

 

[TIP] 면접시 활용하면 좋을 자료, 공식화된 자료!

국내 유무선 인터넷 이용자수 이용률 91.5%. (그러므로 우린 라인 카카오와 같은 커머스 플랫폼이 발전 안할 수 가 없다.)

전세계 스마트폰 이용자수 35.5억명

 

 

2016년 이후로부터 국내 무선통신 가입자 수 증가.

광고시장에도 2016년도 PC와 모바일의 시장 규모가 역전되었다.

모바일의 광고시장을 모르면 할 말이 없을 수도..

 

6. 광고시장 현황과 네이버의 숙제

  • 순방문자 기준 시장점유율은 구글이 가장 높다. 네이버을 위협하는 구글 유투브
  • 순방문자 : 측정 기간 중 한 번 이상 해당 서비스에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
  • 유투브에서 광고수익 엄청 나옴.(에드센스, 에드워즈). 유투브 이용자 증가 -> 콘텐츠 증가 -> 광고 수익 증가.
  • 네이브 동영상 사업 시작...은 했음.
  • 광고 유형 
    • 파워링크 유형 : 네이버 통합검색 및 네이버 내외부의 다양한 영역에 텍스트와 사이트 링크를 노출하는 기본형 검색광고
    • 쇼핑 검색 유형 : 상품 이미지와 정보를 노출하는 판매유도형 검색 광고 
    • 그외에도 파워컨텐츠 유형, 브랜드 검색 유형, 플레이스유형등의 대표적인 광고플랫폼 5가지.!

 

7. 네이버 신규사업 전략

향후 성장성 확보 전략은 ① 기술 개발 투자 ② 글로벌 서비스 확장이다. 

 

① 기술 개발 투자

사례 : 미세한 센서 기술을 요하는 로봇팔 엠비덱스 (네이버 데이터랩스)

운영 개선을 위한 기술 개발 : 중소 사업자를 위한 데이터 툴, DB 구축 자동화, 어뷰징(부정클릭) 감지, DB속성 자동 추출등

EX : 네이버 트랜드 -> 빅데이터 제공하는 네이버 

 

② 글로벌 서비스 확장

네이버 웹툰, V LIVE(한류 콘텐츠 제공 ), LINE 등등

Naver cloud platform.. B2B 서비스의 선제적인 시장 진입